기타

서피스 프로 3의 N-trig 펜과 기존 태블릿 PC의 와콤 펜의 필기감 차이에 대하여

by Gomdolius posted Sep 25, 2014
?

단축키

Prev이전 문서

Next다음 문서

ESC닫기

+ - Up Down Comment Print
안녕하세요 Gomdolius입니다.

많은 분들이 서피스 프로 3에 대해서 여러 가지 생각이 많으실 것 같아 살짝 정보를 드리려 합니다.
미리 말씀드리지만, 저는 2008년부터 윈도우 기반 태블릿 PC를 꾸준히 써왔고,
제 손을 거쳐간 윈도우 태블릿 PC만 세대쯤 됩니다. (HP TX2015AU, LENOVO X201T 2985A21, ASUS VIVOTAB NOTE 8)
그 중 저에게 최상의 필기감을 준 것은 역시 비싼 만큼 X201T였습니다만..어쩄든.
여튼 그러므로 여기서 드리는 정보는 말그대로 7년 동안의 태블릿 필기 경력(?)에서 나오는 것이니 조금은 믿으셔도 될 겁니다.

무엇보다 필기를 염두에 두고 서피스 프로 3를 노리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.
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번 서피스 프로 3는 정말 만족스럽고 대단히 좋은 태블릿이며 제 값을 합니다.
그런데 필기 느낌 자체를 놓고 보면 장단점이 극명하게 드러납니다.

1. 정확성: N-trig 압승 (이게 가장 중요)
서피스 프로 3의 N-trig는 가장자리, 중앙, 할 것 없이 모든 위치에서 아주 정밀하게 따라옵니다.
와콤 기반 태블릿의 고질적 문제인 시차(패럴렉스) 현상이 사실상 없다시피 합니다. 시차는 주로 강화유리의 두께가 워낙 두꺼워서, 펜이 닿(고 그 펜촉의 연장선상과 디스플레이가 만나)는 위치와 실제 필기가 이루어지는 위치가 유저의 자세에 따라 굉장히 크게 달라지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서피스 프로 3는 이 유리의 두께가 굉장히 얇아서 시차 현상이 발생하기 힘든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. 그리고 펜 자체의 팩토리 캘리브레이션도 사전에 매우 준수하게 되어 있고, 혹시 살짝 안 맞더라도 워낙 시차 현상도 적고 가장자리 정확성이 높아서 캘리브레이션을 하는 데에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.

2. 호버링 반응 속도와 거리: Wacom 압승
그 동안 N-trig의 반응성이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, 솔직히 와콤에 비하면 아직 초라합니다. 다만, 이것은 호버링에 한정된 이야기입니다. 실제 필기할 떄에는 지연(lag)이 느껴지지 않습니다. 필기시의 반응은 둘다 즉각적입니다.
하지만 호버링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므로, 이 부분의 반응성이 늦다는 것은 상당한 단점이 맞습니다. 그리고, N-trig는 와콤에 비해서 호버링 거리가 짧습니다. 즉 펜을 더 가까이 가져가야 호버링이 시작됩니다. 와콤은 거의 1.5인치 정도를 띄워놔도 호버링이 되지만, N-trig는 1'센티' 정도입니다.

3. 펜촉: Wacom 승
와콤은 다양한 펜촉을 지원하며, 그 중에는 아주 극상의 필기감을 제공하는 소프트 펠트 팁이 있습니다. 이 팁은 구하려면 용산까지 가야 하고 가격도 만만치 않지만 거의 종이에 쓰는 느낌에 가까운, 아주 사실적인 저항감을 줍니다.
당연히 N-trig에는 이러한 팁이 없고, 그렇다고 와콤 팁을 잘라봤자 호환되지도 않습니다. (실제로 잘라서 넣어봤습니다) 게다가, 서피스 프로 3의 펜촉은 마모가 빠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 단 마모된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에 고객 지원 문의를 넣으면 무료로 팁을 하나 배송해 줍니다. 여러 번 할 수도 있습니다.

4. 펜 마감: N-trig (서피스 프로 3 펜) 압승
딱봐도 프리미엄급이고, 디자인이면 디자인, 기능이면 기능, 어디 하나 빠지는 데가 없습니다. 장시간 잡아도 크게 아프지 않습니다. 하나같이 싸구려 느낌이 나는 와콤 계열 펜과는 비교대상 자체가 아닙니다. 펜 자체도 굉장히 편하게 되어 있는데, 특히 지우게가 펜 끝이 아닌, 별도 버튼을 누르는 동안 동작하는데 이게 아주아주 편합니다.

5. 역치와 필압 커브: Wacom 승
이들 요소는 필기감을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. 간단히 그래프로 보여 드리는 것이 이해가 빠를 듯 하네요. 물론 약간의 과장은 섞여 있습니다.
Wacom: http://www.wolframalpha.com/input/?i=y%3D1%2F2x%2C+x%3E0%2C+y%3E0
N-trig: http://www.wolframalpha.com/input/?i=y%3D-1%2Fx^2%2B1%2C+x%3E0%2C+y%3E0
감이 오십니까? N-trig는 필기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와콤에서 하던 것보다 더 세게 눌러야 하고 (역치)
역치를 넘어서 조금만 힘을 가해도 금방 최대 압력으로 감지해 버립니다 (필압 커브)
와콤의 경우는 그렇지 않습니다. 매우 자연스럽고 상식적으로 역치/필압 커브가 구성되어 있어서, 살짝 대기만 해도 가는 선이 나오고, 점점 강도를 늘려 가면 그에 맞게 민감하고 합리적으로 반응해 줍니다.

총평: 일부 단점이 있지만, 필기 목적으로는 현재 시점에서 N-trig가 와콤보다 우월
N-trig의 정확성은 와콤이 절대 따라갈 수가 없을 수준이며, 특히 가장자리에서의 정확성은 정말 놀라운 정도입니다. 필기 반응성은 즉각적으로 걱정할 수준이 아닙니다.
사실 위에 써둔 것은 주로 와콤과 비교했을 때 단점을 위주로 서술한 것이지만, 저 단점들을 제하면 사실상 모든 면에서 N-trig가 좋습니다. 역치 및 필압 커브는 결국 사용자가 조금씩 적응해 나가면 다소 문제가 완화됩니다.

결론.
필기에 있어서, 서피스 프로 3는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상급의 만족감을 제공할 것입니다.
고민을 하시는 분들은 사실 큰 고민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. 그냥 사셔도 됩니다.

부록: 필기 예제 - 역치, 필압 커브로 인하여 필기에서 어떤 차이가 발생하는지 볼 수 있습니다.
(1) 와콤: 선의 강약이 살고, 각 획에서 매우 리얼하게 힘이 묻어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마치 플러스 펜으로 쓰는 것 같은 느낌.
wacom.png
(2) N-trig: 선의 강약이 잘 표현되지 않고, 모든 획에 거의 동일한 수준의 힘이 가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마치 Sharpie처럼 얇은 마커로 쓰는 느낌.
ntrig.png

Articles

1 2 3 4 5 6 7 8 9 10

나눔글꼴 설치 안내


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.

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
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.

설치 취소

Designed by sketchbooks.co.kr / sketchbook5 board skin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Sketchbook5, 스케치북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