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용 가능한 OS | WM7, WM6.5, WM6.1, WM6, WM5, WM Phone Ed, PPC2003/SE, PPC2002, Windows(PC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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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상도 | 해당 없슴 |
여러가지 실험을 거쳤습니다.
일단, 현재 국내 사이트에 돌고 있는 맑은고딕기반 폰트들은 정식버전이전의 오류가 있는 맑은고딕폰트를 기반으로 제작이 되었기때문에 윈도모바일에서 심각한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점. 옆길로 알려드립니다.(덕분에 Vista64 에서 해당 폰트가지고 실험하다가 폭처리 에러가 떠서 파란화면을 맛봤다는...)
Meiryo 를 기반으로 나눔고딕을 합체시키면, 나눔고딕의 코드값이 제대로 유니코드화처리되어있지 않아서 한글이 무조건 보이지 않게 됩니다.
Meiryo 를 기반으로 맑은고딕을 합체시키면, 그런일이 없어서 맑은고딕의 유니코드값에 나눔고딕의 전체 한글을 일일이 맞춰서 픽스한뒤 Meiryo 에 갖다붙이자..용량이 무지막지하게 커지는 현상이 일어났습니다.(막바로 12메가바이트)
그래서 다시 처음부터 해당 시행착오과정에서 얻은 결과들을 최적화하여...
나눔고딕에 맑은고딕의 유니코드를 참조해서 플랫폼에 맞게 정렬처리를 해주고, 아스키코드상의 카나폰트등을 모두 제거하고 영어와 숫자는 Tahoma 의 코드로 대체하여 이 과정에서 용량을 많이 줄였습니다.
Meiryo 폰트에서 한글폰트가 이미 가지고 있는 아스키코드값에 해당하는 부분을 모두 하나 하나 대조하여 삭제처리하여 이 과정에서 용량을 많이 줄였습니다.
결과적으로 모든 한글폰트가 빠짐없이 들어갔으며, 나눔고딕의 글씨체와 맑은고딕정식버전(비스타 내장)의 코드를 합체시킨뒤 , 모든 일어카나 와 일어한자폰트가 빠짐없이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
5.7메가바이트의 폰트를 완성시켜 이를 나눔NOML 이라고 명명하였습니다.
또한 사전프로그램의 활용을 최대한 돕기 위해 MSGothic 으로부터 한자에 해당하는 코드와 한자만을 일일이 위의 폰트 코드들과 대조하여 섞어내 합체시켜 , 모든 한자폰트가 추가로 포함되었는데도 용량이 8.7메가바이트에 해당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이를 나눔NOMH 라 명명하였습니다.
안정성있으면서도 모든 폰트가 표현가능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제작하려 최대한 애쓴
그야말로 Nogada Of Mixing 의 산물입니당...
제가 아래 폰트나 잠깐 자료실에 등록했던 MeNOM 에서 공통적으로 보였던 오도리지 표기(일본어에서는 같은 글자가 반복될때 이를 반복되었다고 표시하는 표기가 따로 있습니다.)들이 표현되지 않는 현상도 해당 과정에서 고쳐져서 모두 잘 보이게 되었습니다.
최종적으로 khunter 님의 커스텀롬에서도 일본어와 기타 한자에서 발생했던 문제들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기를 바래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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